재활치료
치료명 | 치료목적 및 효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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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추신경계발달치료 | 아동의 근육 긴장도를 정상화시키며, 원시반사를 억제, 자발적 반응을 촉진시키는 치료 |
GAIT | 아동의 관절가동범위와 근육길이를 정상화시키고, 연습과 반복을 통해 보행 패턴을 교정하는 치료 |
MAT | 씹고, 삼키는 능력이 저하된 환아들에게 감각 자극, 안면근 훈련, 식사 훈련을 시행하는 치료 |
작업치료 | 연하 곤란을 가진 아동에 대한 전기자극을 통해 연하 능력을 증진 및 회복하는 치료 |
연하치료 | 적절한 보조도구 제공 및 올바른 자세 교육 등을 통한 환아의 일상생활 참여도를 증진시키는 치료 |
작업치료 | 조음치료, 음성치료, 유창성치료, 청능훈련 등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 훈련의 반복을 통해 일상생활의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 |
연하치료 | 전기적 자극을 마비된 근육 또는 신경에 가하여 근육의 기능적인 움직임을 얻도록 도와주는 치료 |
작업치료 | 아동의 중력에 대항하는 능력을 증진하고 아동의 관절 구축 및 변형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기구 치료 |
연하치료 | 하지 근력이 약하여 서기 어려운 환아에게 사용하여 가슴, 골반, 다리를 지탱해주는 훈련 |
작업치료 | 감각 자극을 통해 중추신경계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치료 |
치료별 평가항목
치료명 | 평가항목 | 평가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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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동치료평가 | 관절가동범위 | 접합 부분의 동작의 정도(각도)를 측정하는 기초적 기술로 ROM은 동작의 양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키도록 설계된 능동적,수동적 평가1일 6시간 기준 |
도수근력검사 | 중력, 저항, 관절운’동범위의 세 가지 요인을 기초로 저항을 달리하여 근육이 이겨내는 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평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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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동작기능평가 |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임상평가 | |
작업치료평가 | 발달평가 | 아동의 연령에 따른 개인 사회성, 손 기능, 언어, 대근육 영역에 대한 평가로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 |
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| 식사, 옷 입기, 몸단장 등의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한 후 아동의 현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평가 | |
손기능평가 | 아동의 연령에 따른 쥐기, 놓기, 조작능력 등 다양한 손 기능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평가 | |
시지각 발달평가 | 아동의 공간관계, 공간위치, 시각구별 등 시지각이나 시각운동 문제를 확인하고 판별하는 평가 | |
언어치료평가 | 영유아 언어발달검사,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척도, 언어문제해결력검사 구문의미이해력평가, 수용/표현 어휘력 검사, 한국어 표준그림 조음음운 검사 구강조음기관의 기능선별검사 |